반응형

HelloWorld.exex

HelloWorld.cpp




Level

초급



Content

"Hello World!" 프로그램을 디버깅 해보고 간단한 패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이를 통하여 디버깅에 대한 감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.



Goal

- 기본적인 디버거 사용방법의 이해
- 간단한 Disassembly code 이해
- 간단한 프로그램 패치(patch)



Tool

Visual C++ 2008 Express Edition
OllyDbg 1.10



Hello World!

모든 C 프로그래머가 최초로 만들어 본 프로그램 Hello World! 를 최초의 디버깅 프로그램으로 결정하였습니다. SW 업계에서의 차지하는 Hello World! 의 의미, 처음 C 를 배울때의 두근거림 그리고 소스 코드의 간결함까지... 이 모든 것이 최초의 디버깅 프로그램으로써 더 할 나위 없이 딱 들어맞는군요.

자신에게 익숙한 C/C++ 개발툴을 이용하여 Hello World! 를 만들어 봅니다.
(Release 모드로 빌드하면 코드가 좀 더 간결해져서 디버깅하기 편합니다.)


<Fig. 1>




디버깅 목표


위에서 만든 HelloWorld.exe 를 실행해보면 당.연.히. "Hello World!" 메시지 박스가 출력될 것입니다. 그냥 디버깅만 하면 재미없으니까 이 문자열을 "Hello Reversing!" 으로 바꾸는걸 목표로 하겠습니다.

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HelloWorld.exe 를 디버깅하여 main() 함수내의 MessageBox() 함수 호출 코드를 찾아야 합니다.

그리고 적절히 해당 문자열 위치를 알아내어 변경시키면 되겠지요.



디버깅 시작

첨부된 HelloWorld.exe 파일을 OllyDbg.exe 로 열어보겠습니다.

* VC++ 도  소스가 있을때 어셈블리 수준의 디버깅이 가능합니다만, 일반적으로는 분석할때 소스가 없으므로 OllyDbg 같은 Win32 전문 디버거를 사용하게 됩니다.


<Fig. 2>


디버깅을 시작하기 전에 간단히
<Fig. 2> 에 보이는 OllyDbg 의 메인 화면 구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.

- code :
기본적으로 disassembly code 를 표시하고 각종 comment, label 을 보여주며 코드를 분석하여 loop, jump 위치 등의 정보를 표시한다.
- register : CPU register 값을 실시간으로 표시하며 특정 register 들은 수정도 가능함.
- dump : 프로세스내의 원하는 memory 주소 위치를 hex ASCII 값으로 표시하고 수정도 가능함.
- stack : ESP register 가 가리키는 프로세스 stack memory 를 실시간으로 표시하고 수정도 가능함.

디버거가 멈춘 곳은
EntryPoint(EP) 코드로써 HelloWorld.exe 의 실행 시작 위치(4011A1)입니다. 일단 EP 코드에서 눈에 띄는건 CALL 명령과 그 밑의 JMP 명령입니다.

Address     OP code        Disassembly       comment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004011A1    EB A6160000    CALL 0040284C     ; 0040284C (40284C 주소의 함수를 호출
)
004011A6    E9 A4FEFFFF    JMP 0040104F      ; 0040104F (40104F 주소로 점프)

- Address : 프로세스의 가상메모리(Virtual Address:VA) 내의 주소 위치
- OP code : OPeration code 의 줄임말로써 IA32(또는 x86) CPU 명령어
- Disassembly : OP code 를 보기쉽게 디스어셈 해준 코드
- comment : 디버거에서 추가한 주석 (옵션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보임)

디스어셈 코드를 처음 보신 분들이라도 위 두줄의 코드는 그 의미가 명확합니다.

"40284C 주소의 함수를 호출(CALL)한 후 40104F 주소로 점프(JMP) 하라"

계속 디버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.
목표는 우리가 작성한 main() 함수내의 MessageBox() 함수 호출을 확인하는 것입니다.



40284C
함수 따라가기

- Step Into [F7] :
하나의 OP code 실행 (CALL 명령을 만나면, 그 함수 코드 내부로 따라 들어감.)
- Step Over [F8] : 하나의 OP code 실행 (CALL 명령을 만나면, 따라 들어가지 않고 그냥 함수자체를 실행함.)
- Execute till Return [Ctrl+F9] :
함수 코드 내에서 RETN 명령어 까지 실행 (함수 탈출 목적)

F7
단축키로 함수 안으로 따라갈 수 있습니다.


<Fig. 3>


위 코드를 얼핏 보아도
Hello World! 에서는 사용된 적 없는 API 들이 호출되고 있습니다.
이곳은 분명 우리가 찾는 main() 함수가 아니겠군요.
이곳은 VC++ 에서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서 추가시킨 (우리 소스코드에는 없지만) VC++ stub code 입니다. (각 컴파일러 종류/버전별로 stub code 는 틀려집니다.)
지금은 신경쓰지 말고 우리의 목표 main() 을 찾아 계속 진행해 보겠습니다.

*
주의사항 : 처음에는 Win32 API 함수들(OllyDbg comment 상에서 빨간색 API 함수 호출 부분)은 따라가지 마세요.  너무 헤멜 수 있습니다. Step over[F8] 로 넘어가세요.

4028E1
주소에 RETN 명령어가 있습니다.
(RETN
은 함수의 끝을 나타내며 함수가 호출된 명령어 바로 다음 명령어로 되돌아 갑니다.)

그곳까지 Step over [F8] 하시거나 또는 Execute till Return [Ctrl+F9]로 한방에 가봅니다.

그리고
RETN 명령어를 실행하면[F7/F8] <Fig. 2> 에서 봤던 4011A6 주소로 오게됩니다.
(C
언어에서 함수를 호출하고 리턴하면 그 다음 명령어로 오는 것을 생각하시면 됩니다.)



40104F 따라가기

4011A6
주소의 JMP 0040104F 명령을 실행해서 40104F 로 갑니다.


 <Fig. 4>


<Fig. 3> 보다 좀 더 복잡해 보이는 VC++ stub code 가 나타났습니다
실력 향상을 원하시는 분들은 이 코드에서 Step In/Over 를 사용해서 마구 헤매셔야(?) 합니다
함수 호출을 너무 깊게 따라가서 너무 힘든 상황이라고 생각되시면 아래의 ‘디버거 좀 더 능숙하게 다루기’ 내용을 참고하셔서 다시 디버깅 하시면 됩니다.

* 헤매야 하는 이유
여러분이 초보자이기 때문입니다. ^^ 각 컴파일러/버전별로 stub code 를 눈에 익혀 놓으시면실전에서는 stub code 처럼 보이는 부분은 빠르게 뛰어 넘을 수 있습니다
마치 C언어 처음 배울때 컴파일 에러를 많이 내보고, 에러 메시지를 눈에 익히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실전에서 같은 에러 메시지가 발생했을때 능숙하게 해결하기 위함이지요.



디버거 좀 더 능숙하게 다루기

- Restart [Ctrl+F2] : 다시 처음부터 디버깅 시작. (디버깅 당하는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재실행 시킴.)
- Go to [Ctrl+G] : 원하는 주소를 찾아감. (코드를 확인할 때 사용. 실행되는 것은 아님.)
- Execute till Cursor [F4] : cursor 위치까지 실행함 (디버깅 하고 싶은 주소까지 바로 갈 수 있음.)
- Comment [;] : Comment 추가
- User Defined Comments : 마우스 우측 메뉴 -> Search for -> User defined Comment
- Set/Reset BreakPoint [F2] : BP 설정/해제
- Run [F9] : 실행 (BP 가 걸려있으면 그곳에서 실행이 정지됨.)

디버깅을 재실행[Ctrl+F2] 하시고 [Ctrl+G] 단축키로 40104F 주소로 갑니다
40104F 주소에 커서가 놓여져 있을텐데요, [F4] 단축키로 바로 날라갑니다
이곳(40104F) 베이스 캠프라고 부르겠습니다

베이스 캠프로 가는 또 다른 방법은 BP(Break Point) 를 설정[F2] 하고 실행[F9] 하는 것입니다디버거는 현재 실행위치서부터 프로세스를 실행하다가 BP 가 걸린 곳에서 멈추게 됩니다. (BP 없으면 그대로 계속 실행)

그럼 이번에는 [;] 단축키로 주석을 달아 볼까요?


<Fig. 5>


프로그래밍에서와 마찬가지로 디버깅에서 주석은 매우 중요한데요, 커서 위치를 잠시 다른 곳에 두고 'User Defined Comments' 메뉴를 선택하면 아래와 같이 사용자가 입력한 주석들이 표시됩니다. 


<Fig. 6>


빨간 글씨로 표시된 부분이 커서 위치입니다. 
주석 위치와 겹쳐지면 빨간 글씨만 나타납니다. 
(그래서 커서위치를 잠시 다른 곳에 두시라고 한겁니다.)

해당 주석을 더블 클릭하면 그 주소로 갈 수 있습니다
(OllyDbg 를 종료하더라도 주석은 *.udd 파일에 보관되기 때문에 다음에 다시 볼 수 있습니다.)

이어지는 강좌에서 '원하는 코드를 빨리 찾는 방법' 을 가르쳐 드릴텐데요
나중에라도 베이스 캠프에서부터 API 호출을 제외한 모든 함수 호출을 일일이 따라가[F7] 보시는걸 권장합니다

(continue)

반응형

+ Recent posts